2025/04/27 2

(아가 5:2~6:3)②[내 사랑하는 자는 희고도 붉어 많은 사람들 가운데에 뛰어나구나]

[내 사랑하는 자는 희고도 붉어 많은 사람들 가운데에 뛰어나구나](아가 5:2~6:3)② 5:2~9절, 2~4절에서 신랑은 변함없이 신부를 사랑하여 함께 거하기를 간청하고 있습니다. 신랑은 신부를 ‘나의 누이, 나의 사랑, 나의 비둘기, 나의 완전한 자’라고 부르며 순결하고 완전한 자로 대접합니다. 또한, 긴 여행을 마치고 돌아와서 피곤함을 무릅쓰고 아내의 방문을 노크합니다. 비록 아내가 문을 빨리 열지 않고 주저할지라도 급히 화를 내지 않고 문틈으로 손을 집어넣어 열려고 애를 씁니다. 이러한 신랑의 자세는 신부에 대한 진실한 애정을 표명하는 열망을 가시적으로 보여줍니다. 7절에는 신랑의 사랑을 거절한 신부는 징계를 받게 됩니다. 신부는 밤새껏 긴 여행을 하느라고 팔레스틴의 굵은 이슬에 흠뻑 젖어..

오늘의 묵상 2025.04.27

아가 4:1~5:1)②[내 사랑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

[내 사랑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아가 4:1~5:1)② 1~5절, 본문에는 1인칭의 표현이 단 한 곳에서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부분 신부의 아름다움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신랑이 관심이 오직 신부에게만 있음을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이처럼 이상적인 부부 사이에는 상대방에게만 주의를 집중하게 함으로써 놀라운 기쁨과 즐거움을 소유하게 됩니다. 솔로몬이 사랑하는 신부를 칭찬할 때 사용한 상징어와 비유들이 모두 목가적인 풍경으로부터 왔다는 점입니다. 즉 비둘기, 염소, 양, 석류, 노루 등은 모두 전원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 단어들입니다. 사실 술람미 여인은 시골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이런 표현들에 대해 매우 익숙하고 자연스러웠습니다. 솔로몬은 신부가 잘 아는 내용으로부터 찬사를 ..

오늘의 묵상 2025.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