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 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마가복음 9:30~37)②
30~32절, 예수님과 제자들은 변화산을 떠나 예루살렘을 향해 여행 하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죽음과 부활에 대하여 두 번째로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을 들은 제자들은 크게 실망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제자들은 장차 예수님이 이스라엘의 왕이 될 것으로 믿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33~37절, 서로 높아지려는 욕망에 사로잡힌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 혁신적인 가치관을 교훈하신 내용입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거듭되는 수난 예고를 듣고서도 그 뜻을 미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아마 그들은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른 데 대한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보상을 강렬하게 기대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의 머릿속에는 머리 둘 곳도 없이 가난하고 쓸쓸하게 지내시며 병들고 가난한 무리를 위해 수고하시는 종의 모습보다는 이적적인 권능을 행하며 영광중에 거하는 승리자의 모습만이 인상 깊게 남아 있었을 것입니다.
십자가 수난을 앞두고서 그 수난의 의미를 주지시키기 위해 애쓰시는 주님과 일시적이고 현세적인 영광에 더욱 집착해가는 제자들 간의 괴리감은 이후의 내용에서 더욱 현저해져 갑니다. 그들은 외관상으로는 누구보다도 열렬하게 예수님을 따랐지만, 참된 메시아관에 대해 무지하였고 신앙 도리의 심오한 참모습을 깨닫지 못하였기 때문에 영적 측면에서는 갓난아이나 다름없었던 것입니다.
겸손과 봉사, 나아가 자기희생을 강조하는 예수님의 교훈은 세상의 가치관에 비할 때 실로 파격적이며 혁신적이라 할 만합니다. 약육강식적인 힘의 논리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세상의 일반적 가치관을 지배해 왔습니다.
타락한 인간의 본성은 자신의 이기적 욕망을 충족시키는 일에 몰두하기를 좋아하며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이기적 욕망이 서로 충돌하면 소위 세상은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장소로 전락하고 맙니다. 인간의 삶을 이런 관점에서만 파악하게 되면, 어떤 이기적 목적을 만족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며 돈과 권력으로 압축되는 세상의 힘을 얻지 못하면 심히 불안해합니다.
힘의 논리가 더 신봉되어가고 극단적 이기주의가 팽배해 감에 따라,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숭고한 천국 시민의 윤리는 단지 허공에서만 맴도는 추상적 이상론에 불과한 것처럼 여겨질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악인의 영화는 실로 덧없는 것이요, 주님이 다스리는 공의와 사랑의 나라가 조만간 온 누리에 임하리라는 믿음을 확고히 가진 자는 본문의 교훈을 정금보다 소중하게 여기며 또한 천군만마보다 더 강력한 힘으로 여길 것입니다.
★종의 길은 낮아지는 것입니다. ‘누가 크냐’란 쟁론은 자주 보아온 모습들입니다. 예수님은 이것을 아시고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겸손하고 섬기는 자가 지도자입니다. 최고의 지도력은 ‘종의 지도력을 말합니다. 종의 길은 가난한 사람이나 평범한 사람이나 누구든지 영접하고 기쁘게 하는 것입니다. 작은 자 한 사람을 도와주는 자가 예수님께는 제일 큰 자입니다.
◆나를 만드시고 나를 가장 잘 아시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시는 그 자리를 받아들이고 있는지 돌아봅니다. 주님의 진리를 받아들이게 하시고 겸손한 마음과 섬기는 마음으로 살아가길 소원하며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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