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끝까지 이르는 모든 것이 우리 하나님의 구원을 보았도다]
(시편 98:1~9)
1~3절, 시인은 새 노래로 하나님께 찬송하라고 요청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을 베푸셨으며 공의를 시행합니다. 이처럼 위대한 구원 행위는 오직 하나님의 신실한 인자와 성실로 인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과의 언약을 기억하시는 하나님은 언약 백성들을 구하시고 건지실 것입니다.
여기서 ‘새 노래’는 하나님의 승리를 축하하는 곡조입니다. 여기서 ‘오른손’과 ‘거룩한 팔’은 이러한 사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은유적 표현입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능력을 통하여 승리, 곧 ‘구원’과 ‘의’를 획득해 오셨습니다. 열방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축복을 베푸시는 분으로서 최후의 ‘승리자’가 되는 모습을 목격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새 노래’의 근거는 하나님의 구원이 단지 이스라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이방에게로 확장된다는 사실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사실은 전체 이방인을 구원하기 위한 준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약 백성 이스라엘에 인자와 성실을 베푸심으로써 세계 만민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려고 계획했습니다.
4~6절, 시인은 땅에 있는 거민들에 하나님 앞에서 즐거워하라고 요청합니다.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다양한 악기를 통하여 즐거이 소리하며 노래해야 합니다. 땅 위의 모든 사람들은 다가올 하나님의 구원에 대하여 기쁨과 환희에 찬 노래로 화답해야 합니다.
이러한 즐거운 찬송을 드림에 있어서 시인은 ‘수금, 나팔, 호각’ 등과 같은 온갖 악기를 사용하도록 촉구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1절에서 언급했던 ‘새 노래’가 성전 내에서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적 찬양의 형태로 표현되기를 바라는 의도에서 언급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하나님 백성들은 다양한 음악적 도구들을 사용하여 좀 더 활기차고 감격적으로 하나님의 구원을 기념해야 할 것입니다.
7~9절, 창조주이신 동시에 구원자이신 하나님은 스스로 만물을 회복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회복시키신다는 사실은 결국 만물의 궁극적인 회복에 대한 서곡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기이한 행사의 영역은 이 세상 전체로 확장되는 것입니다. 곧 바다와 땅 위에 있는 동물과 식물과 물과 산 등 모든 자연 세계가 하나님의 오심을 고대합니다.
결국, 하나님의 오심은 공평과 의로써 세상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우주적 계획의 일환인 것입니다. 이처럼 시인의 예언자적 전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본 단락은 미래에 이루어질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확고한 신뢰를 통하여 현재 눈앞에 보이는 모든 피조물의 찬양을 감격적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찬송할 일이 너무 많지만, 그중에서도 놀라운 구원과 증명된 복음 그리고 이루신 약속은 반드시 찬송해야 합니다. 이런 찬송이야말로 감옥도 부수는 엄청난 위력을 지닌 찬송입니다.
♥마지막 날에 있을 영광과 기쁨은 오늘 나의 예배에 얼마나 빛과 힘을 더해 주고 있는지 승리를 생각합니다. 영광으로 임할 우리의 왕께 경배드리기를 소원하며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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