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꽈벼기 2019. 11. 4. 07:40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편 136:1~15)

 

1~3, 여호와의 위대하심에 감사할 것을 반복적으로 요청하고 있는 여기서 1절에 여호와에 대해 감사함을 2절에서 전능하신 하나님에 대해 감사, 3절에 세상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주님에 대한 감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명칭을 여러 가지로 사용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권능과 사역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고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시인은 하나님의 본질에 대한 찬양을 함으로써 인간의 이해관계를 초월하여 신적 거룩함과 위엄을 영원히 찬양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4~9,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대해 감사하고 있습니다. 피조물로서는 도저히 염두도 낼 수 없는 위대한 창조 사역에 대해 4절에서 천지 창조의 구속 사역의 전체 서론인 큰 기사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고, 5~9절에 하나님의 위대하신 창조 사역에 대해 구체적으로 노래합니다.

 

시인은 여기서 세상을 지으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라고 명령합니다. 더 나아가서 홀로 큰 기사, 즉 천지 창조와 이스라엘을 구속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할 것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10~15, 애굽에서 행하신 하나님의 위대하신 역사를 찬양합니다. 시인은 이제 역사 속에서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을 상고합니다. 특별히 시인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모든 생축의 초태생이 죽는 재앙을 언급합니다. 이 재앙에 굴복한 애굽의 바로였습니다. 시인은 이러한 구원의 은혜를 상기시킴으로써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택하신 백성에 대한 사랑을 확증하신 하나님의 은총을 예표 합니다.

 

하나님은 우주를 창조하시고 천지에 뜻을 펴시고 선민 이스라엘 민족을 구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하며 여호와의 선하심을 노래합시다.

주께서 값없이 베푸신 구원의 은혜를 날마다 찬송하며 섬기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