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남은 사람들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
(사도행전 15:12~21)
베드로의 발언은 바울의 이방 사역이 결국 하나님의 뜻과 부합된다는 것이었으니 이에 힘입은 바나바와 바울은 다시금 그들의 이방 사역 중에 나타난 하나님의 놀라우신 표적과 기사를 낱낱이 증거하였습니다. 이 당시 베드로는 예루살렘의 공적인 지도자는 아니었으나 유대인 선교의 선구자로서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베드로 및 바나바와 바울의 증언은 논쟁의 전환점을 이루었거니와 이제 예루살렘 공의회는 진리 편으로 기울게 되었습니다.
사도들의 증언이 끝나자 예루살렘 회의에 참석했던 모든 사람은 이제 야고보에게 시선이 집중됩니다.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존경받는 지도자였으며 경건한 유대주의자였습니다. 야고보는 결론을 내리기 전에 구약 성경의 말씀을 인용하여 사도들의 증언을 보충 설명합니다. (암 9:11, 12)
그의 논지는 베드로의 언사가 선지자들의 말씀과 합치된다는 것이니 이방인의 구원은 종말론적인 사건으로서 하나님 뜻의 성취라는 것입니다.
이로써 야고보는 할례나 기타 율법 의식이 절대 구원을 위한 조건이 아니므로 율법을 통하여 이방인 개종자들을 괴롭히지 말라는 결론을 내립니다. 이방인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섭리이며 은혜인 까닭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유대 신자들과 이방 신자들 사이의 원만한 교제와 전도 사업을 위하여 이방 신자들이 일부 관습을 삼가도록 하라는 제안을 하였습니다.
그 네 가지 요구 사항은 우상의 더러운 것, 음행, 목매어 죽인 것, 그리고 피를 먹는 것을 금하였습니다. 이러한 결의는 교리적 차원이 아니라 실제적 차원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서 이방인들의 신앙 성숙을 도모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제까지 우리는 기독교 복음이 유대 전통이라는 두꺼운 껍질을 벗겨내고 땅끝까지 행해 나아가기 위해 힘겨운 전통을 겪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교회의 성장과 확장에 있어서 성령께서 간섭, 섭리, 인도하셨다는 점입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적극적으로 따르고 순종하는 신실한 일꾼들이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율법주의에 빠져서 복음을 오해하는 일이 없길 원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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