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묵상

[금식이 변하여 유다 족속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들이 되리니 오직 너희는 진리와 화평을 사랑할지니라]

꽈벼기 2017. 12. 10. 07:12

[금식이 변하여 유다 족속에게 기쁨과 즐거움과 희락의 절기들이 되리니 오직 너희는 진리와 화평을 사랑할지니라]

(스가랴 8:14~23)

 

하나님의 은총을 회복하기 위해서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명령과 아울러 이방 백성의 미래 회복에 대해 선포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은총과 축복에로의 회복에 있어서 하나님의 역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언약한 징벌로서 재앙을 내려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언약한 축복에 따라 선을 행하십니다. 여기서 저자는 하나님께서 재앙을 내리시고자 하는 결단이 강한 만큼 선을 행하시고자 하시는 결단도 강하다는 것을 주지시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적극적으로 역사하시기 때문에 반드시 이스라엘에 축복이 임하게 됩니다.

 

은총과 축복이 회복됨에 있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역할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여기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에 대한 감사의 반응으로서 올바른 윤리적 행위를 강조합니다. 서로 진실을 말하고 공의로 재판을 하고 마음에 서로 해하기를 도모하지 말며 거짓 맹세를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당시에 만연했던 죄악들이 거짓, 위증, 사기 불의 등임을 보여주는 동시에 하나님께서는 거룩한 도덕적 행위를 원하심을 알게 해줍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축복은 백성의 순종을 요구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축복은 백성의 순종을 요구합니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성결한 생활을 하게 될 때, 진정한 은혜와 축복이 내리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영적 축복의 실상을 소개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축복의 날에는 금식이 사라지고, 애통히 기쁨으로 변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또한, 여러 백성과 많은 성읍의 거민들이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은혜를 구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되는 것을 본 이방인들이 하나님을 찾아 은혜를 구하리라는 말씀입니다.

 

더 나아가 신약 시대에 많은 민족이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으로 인해 구원을 받게 됨을 예표 합니다. 이는 오순절 이후 세계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와서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회개하게 되으로 성취되었습니다. 그 후로 복음을 들은 이방인들은 유대인과 함께 복음을 전하고 나아가 복음 운동의 지도자가 되어 세계에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는 주체로 성장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영적 축복은 혈통과 국경을 초월하는 가난한 심령을 소유한 모든 이에게 넘치도록 주어지게 됩니다.

 

하나님은 택한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반드시 구원하시는 분입니다. 백성들은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풍성히 소유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어떤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우주적 영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축복이 지속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나와 나의 가정이 늘 주를 찾고 주의 은혜를 구하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