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요한일서 4:1~10)
1~6절, 공동체 차원보다는 개인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코너입니다. 저자는 본문에서 각 개인의 신앙 상태, 곧 참믿음과 거짓된 믿음, 하나님의 자녀에 속했는가 아니면 마귀의 자녀에 속했는가의 여부를 시험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험의 척도는 성령의 임재하심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를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요 인간의 죄를 대속하신 구원 주로 시인하는 것입니다.
당시 초대 교회는 성령의 폭발적인 사역으로 특별한 은사를 강력히 체험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은사 체험의 대표적 예는 예언이나 방언 같은 것으로서 인간의 입을 통해 나오는 언어와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영적 현상이 내포하는 위험성은 그것들의 주관성에 있었습니다.
특이한 영적 현상 가운데에는 사단으로부터 비롯된 것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사단의 조종을 받는 이단은 그들의 극단적인 비논리를 위장하기 위하여 성도들을 미혹시키기에 충분한 기이한 영적 현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본서의 수신자 공동체 내에도 바로 그러한 영적 현상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정통과 이단에 속한 각 그룹은 저마다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그와 같은 영적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그들 교회 내에 이단적인 종파 분리론자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사도 요한은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구별하는 기준을 세우고자 합니다.
그 기준은 참된 믿음의 표준이기도 했습니다. 요한은 이미 참된 신자를 판가름하는 도덕적 척도로서 의와 사랑을 언급한 바 있거니와, 여기서는 객관적인 건전한 교리, 곧 예수의 성육신과 신성과 유일성에 대한 시인 여부라는 신학적 척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7~10절, 사랑의 근원에 대한 말씀입니다. 사랑의 근원은 하나님이시고 하나님은 사랑 그 자체입니다. 따라서 그의 자녀 된 성도에게 자발적인 사랑의 실천을 요구하십니다.
◆오늘도 끊임없이 미혹의 영은 사단이나 마귀 혹은 귀신이라는 이름으로 하나님과 그 백성들을 비방하고 시험하고 참소하고 대적합니다. 특히 거짓 교사들을 강하게 붙잡고 악령들을 역사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잘 분별하여 악령들의 최후 발악에도 승리하는 성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성경에서 말하는 가르침을 따르기 원합니다. 나에게 거짓 가르침을 구별할 수 있는 분별력을 주시기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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