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
[이제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
(느헤미야 6:1~14)
1~4절, 음모가 시작된 시점을 성벽 재건의 경과 사실로 언급한 1절, 전개된 음모를 기술한 2절, 그에 대해 지혜롭게 대처한 3절, 그런데도 끈질기게 계속된 음모를 언급한 4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발랏과 그 일행이 펼친 음모의 실제성과 역사성을 드러냄과 더불어 그 음모가 끈질기게 계속되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들의 생각으로는 느헤미야만 처치하면 이스라엘 공동체는 와해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비겁하게도 화평을 미끼로 한 유인작전을 펴서 느헤미야를 쥐도 새도 모르게 감쪽같이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사악한 자들의 흉악한 속성을 알았던 느헤미야가 그들의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았던 것입니다. 만일 느헤미야가 그들의 유혹에 빠져들었다면, 과연 어찌 되었을까?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느헤미야의 판단력을 지키심과 더불어 그의 생명까지 보호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성벽 공사를 완성하려는 하나님의 계획이 빗나감이 없도록 하셨습니다.
5~9절, 네 차례의 접촉 시도가 수포가 되자 이제는 느헤미야를 역적으로 몰아 성벽 재건 공사를 중단시키려고 합니다. 역적으로 몰려고 꾸민 음모의 내용을 언급한 5~7절, 그 음모에 대하여 지혜롭고 담대하게, 그리고 여호와께 의뢰하는 신앙으로 대처한 사실을 기록한 8, 9절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산발랏 일당은 느헤미야를 외딴 지역으로 불러내어 죽이려는 음모와 함께, 그에 대한 헛소문을 내서 그를 모략하여 총독의 직위에서 밀려나도록 하려고 애썼던 것 같습니다. 사실상 이 같은 느헤미야에 대한 헛소문은 예루살렘 성벽을 중수하고 있는 일과 관련하여 볼 때 얼마든지 사실처럼 들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 느헤미야는 그와 같은 마귀의 궤계를 하나님께서 파하여 주실 것을 믿었기 때문에 절대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우선 그는 성벽 공사를 하나님께서 반드시 완성케 하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바로 그 같은 믿음을 가졌기 때문에 느헤미야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끝까지 보호하시리라는 사실 또한 믿고 있었습니다.
그는 대적들의 미덥지 않은 심중을 꿰뚫는 명쾌하고 단호한 회신과 아울러 ‘바산의 힘센 소처럼’ 자신을 에워싸며 송사하는 그들의 공격을 인하여 다시금 기도로써 재무장한 것입니다. 세상 나라는 필연적으로 하나님의 공의보다는 인본주의적 유익에 따라 운영될 수밖에 없으며, 신자들은 비록 애매하게 고난을 겪는다고 하더라도 인간적 수단보다는 하나님의 손을 의지함으로써 거기서 벗어날 수 있음을 깨닫습니다.
10~14절, 느헤미야의 심복인 듯한 스마야를 뇌물로 매수해 거짓 진언케 함으로 죄를 짓게 만들려고 한 음모를 드러냅니다. 그 음모의 내용이 10절, 느헤미야의 슬기로운 대응과 깨달음이 11~13절, 대적자들의 악행에 대해 여호와께 간구한 14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작 중 가장 특이한 것은 거짓 선지자 스마야에 의한 것입니다. 거짓 선지자 스마야는 선지자로서 갖는 사역상의 특성을 이용하여 느헤미야를 자신의 집으로 오게 하여 그를 유혹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아무튼 느헤미야가 출입을 금하고 있던 그를 찾아간 것은 그가 평소에 느헤미야 곁에서 중요한 일을 맡고 있었다는 좋은 증거일 것입니다.
느헤미야는 스마야를 평소에 신임해온 터였기에 그의 경고를 들은 즉시 공포에 떨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군대를 동원하여 느헤미야를 살해하려는 일보다 밤중에 자객을 보내어 그를 암살하는 일은 어떻게 생각하면 손쉽고도 성공 가능성이 높았을 것입니다. 곳곳에 산발랏의 하수인들이 깔려 있던 그 상황에서 느헤미야가 도피처로 삼을 만한 곳은 성전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바로 이것이 느헤미야에게 올무가 될 수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느헤미야는 성전으로 도피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제사장 이외는 성전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피신은 율법을 범하는 일이었습니다. 산발랏은 느헤미야를 범죄게 함으로써, 그의 인격을 실추시킬 뿐만 아니라 그의 정치적 영향력도 상실케 하려는 계략이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철저한 신본주의자였던 느헤미야는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것이 타당치 않음을 알았습니다. 바로 이러한 신앙에 의하여 느헤미야는 위급하다고 판단된 상황 중에서도 성전으로 피신치 않음으로써 악한 세력들의 계략에 빠져들지 않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사단의 세력이 성도를 넘어뜨리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주된 무기는 거짓말이며, 성도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보다도 하나님의 법을 지키는 것이 손해인 듯한 상황에서도 오직 믿음으로 하나님의 법을 지키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크신 상급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앙에 근거치 않은 인간적인 호의는 자칫 마귀의 유혹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가 많음을 깨닫게 됩니다.
◆스마야는 분명히 유다 백성이었으면서도 산발랏 등 대적의 손에 팔려 느헤미야를 해치라고 했고, 그러기 위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범죄적 행위를 자행하였습니다. 뇌물을 받고 거짓을 예언하면서 느헤미야를 범죄로 유인했던 점 등이 그러하다 하겠습니다. 어느 때보다도 종교 타락의 사태를 맞고 있는 우리로서는 참으로 깊이 상고해야 할 내용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님의 일을 하다 보면 방해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주의 일을 방해받을 때 용기를 잃지 않고 주님께 매달리길 기도합니다.